한국형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측정을 위한 척도 개발 연구:소비자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 한국마케팅학회 | 26 pages| 2010.10.28|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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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그동안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척도개발이 국?내외적으로 일부 연구자들에서 수행되어져 왔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측정하고 있는 구성개념(측정항목)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의 결핍과 기업의 네 가지 사회적 책임활동 차원이 과연 서로 이질적인 차원인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 되었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관련된 지난 30년간 발표된 정량적 분석에 의하면, 대부분의 연구들이 측정항목과 방법론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CSR)에 대한 학문적 관심은 오래 지속되고 있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차원 (경제적, 법률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에 대하여 소비자들이 어떻게 바라보는지, 혹은 어떻게 인지하는지에 대해 측정할 수 있는 척도가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척도가 서구사회 위주로 개발되어 국내에서 인용되다보니, 국내 특성에 맞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가 미흡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이해관계들을 대상을 집단면접(FGI)을 실시하여 국내 상황에 맞는 척도 를 개발하였고, 본 연구에서 개발된 새로운 척도가 기존 척도에 비하여 더 높은 예측력을 지니는 지를 간접적으로 증명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새롭게 개발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척도는 다음과 같다. 우선, 경제적 책임은 ‘제품의 품질개선 노력’, ‘고객의 불평처리에 대한 체계구축’, ‘이윤창출을 통한 국가 경제발전 이바지’, ‘고용창출 노력’, 법률적 책임으로는 ‘법적기준 준수’, ‘직원들의 복지추구와 고용 관련법 준수’, ‘명시된 계약적 책임이행’, ‘기업경영 관련법 준수’, ‘소비자보호법 준수’, 윤리적 책임으로는 ‘윤리강령 지침마련’, ‘과장광고나 허위광고’, ‘투명경영’, ‘사업파트너와의 공정한 거래’, 자선적 책임으로는 ‘지역사회와의 협력사업’, ‘스포츠 및 문화활동 지원’, ‘지역사회 봉사’, ‘사회환원’ 등이다.

본 연구결과는 국내 기업들에게 경제적 책임활동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지시키고 있으며, 특히 국내 기업들에게 자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진단하는데 중요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할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Ⅱ. 문헌고찰 및 가설설정
 2.1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개념
 2.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해관계자
 2.3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차원

Ⅲ. 연구 1: 척도개발
 3.1 측정항목 제안(구성개념 범위 및 최초 다항목 도출)
 3.2 자료수집 및 척도정화
 3.3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Ⅳ. 연구 2
 4.1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
 4.2 자료수집
 4.3 변수측정

Ⅴ. 결 론
 5.1 연구결과 요약 및 의의
 5.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연구

참고문헌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 경제적 책임 법률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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